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

본문 시작

제안상세

제안등록 입력 양식
제안등록 입력 양식입니다. 실명인증 여부 확인할 수 있고 다음의 항목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제안명, 이메일, 개요, 현황 및 문제점, 개선방안, 기대효과, 첨부파일
제안명 UST 도서 관리 개선(안)
작성일 2021-09-23 조회수 176
개요 <제안배경>
- 도서 검수를 통한 도서구매 목적의 적합성 검토 및 예산낭비 방지
- 정부예산으로 집행되는 UST 교원/직원 구매 도서의 체계적 관리필요
현황 및 문제점 <현황>
- UST 도서등록제도 시행(2020.8.~) : 도서 구입자가 포털 시스템에 도서 등록
- 구매 후 5년간 관리(소지자 파악 등) 후 연차별 감가상각 및 불용
개선방안 <도서 관리 개선(안)>
① 구매도서의 검수원 검수 의무화 실시
- 현재 구매 도서는 지출결의 후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등록하도록 함
⇒ 누락 방지를 위하여 구입 후 검수원 검수 의무화를 통해 구매여부 및 도서 구입 목적의 적절성 확인
- 검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자의 도서등록 여부 확인 가능

② 전담부서의 관리 및 공유 활성화
- 대부분의 출연연 및 과기특성화대학에서 도서는 자산으로 잡지 않으며 도서전담 부서에서 별도 등록 및 관리하고 있음 (붙임.1 타기관 현황자료 참조)
- 현재는 자산관리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으나, 종합적인 관리 및 대여 등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자도서관 관리부서(학생지원팀) 이관 검토
기대효과 - 정부 예산으로 집행되는 도서 구매의 투명화 및 체계적 관리
- 전문부서 관리를 통한 대여 및 공동이용 활성화
첨부파일 UST 도서 관리 개선(안)_제안.hwp
담당부서 :  
전략기획팀
담당자 :  
이주현
연락처 :  
042-865-2453